민병헌 은퇴선언, 건강문제


뇌동맥류 수술 후 이전의 기량을 보여주지 못한 롯데 외야수 민병헌이 은퇴합니다. 롯데 구단은 26일 민병헌이 근래 현역 생활 지속 및 은퇴 여부에 대하여 숙고하다 결국 에는 현역 은퇴를 결정 했다고 밝혔 습니다. 민병헌은 2017년 11월, 4년 총 80억 원의 FA 계약을 하고 두산에서 롯데로 이적했어요. 롯데 유니폼을 입고 총 4시즌 동안 342경기에서 타율 0.286, 28홈런, 134타점을 기록했어요. 프로 통산 기록은 1438경기 동안 타율 0.295, 99홈런, 578타점입니다.

민병헌은 2019년 두통으로 병원을 찾았다 뇌동맥류를 발견했어요. 이후 정기검진을 통해 경과를 지속해서 추적 관찰해왔습니다. 뇌동맥류는 뇌혈관 벽 일부가 약해지면서 혈관이 부풀어 오르는 질환으로 뇌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생명을 위협하거나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어 뇌 속 시한폭탄이라고 불린다.


민병헌은 작년 고통을 참고 뛰었습니다. 개인과 팀 성적 부진으로 신체적, 정신적 부담이 컸던 민병헌은 작년 여름 2군행을 자처하기도 했어요. 그런데도 주장을 맡은 책임감 속에 1군에서 이탈하지 않고 끝까지 시즌을 완주했어요. 단지 이전처럼 온 힘을 다 써서 뛰고, 배트를 휘두르지 못했어요. 컨디션 저하 속에 109경기에서 타율 0.233으로 부진했어요. 시즌 종료 후 수술이 필요하다는 병원 측의 소견에 따라 작년 1월 수술대에 올랐습니다. 2006년 프로 데뷔 후 처음로 전지훈련에서 빠졌습니다.

건강하게 돌아오겠다고 다짐한 민병헌은 예상보다 이른 5월 말 1군에 복귀했어요. 하지만 7시즌 연속 3할 타율을 기록했던 때처럼 날카로움은 없었습니다. 1군 14경기에서 타율 0.190에 그쳤습니다. 결국 에는 서른넷, 다소 이른 시점에 선수로서 유니폼을 벗기로 결정했어요. 가장 근래 1군 경기 기록은 8월 29일 두산전이었고, 퓨처스리그 출장도 8월 18일 KIA전이 마지막이었습니다.


래리 서튼 롯데 감독은 26일 고척 키움전을 앞에 두고 민병헌의 몸 상태는 1년 전보다 좀 더 나아졌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하고 싶은 만큼 몸 상태가 허락되진 않았다고 판단합니다. 그래서 꾸준하게 경기에 내보내지 못 했다며 수술 후 짧은 기간 내에 경기에 나설 만한 몸 상태를 만든 것이 대단합니다. 그는 좋은 리더였습니다. KBO에서 성공적인 선수 생활을 했고, 2군에서도 젊은 선수에게 먼저 가까이 가서 좋은 이야기를 해주려고 노력 했다라고 평가했어요.

민병헌은 은퇴 후 치료에 전념할 계획입니다. 민병헌은 선수 생활 종반을 롯데에서 보낼 수 있어 행복했어요. 구단에 조금 더 보탬이 되고 싶었 는데 아주 아쉽다. 이재 까지 아낌없는 사랑과 많은 성원 보내주신 팬들에게도 정말 감사 하다라고 소감을 전했어요.

이 블로그의 다른 이야기